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DC코믹스의 악당 영화 <조커> 정보 줄거리 평가 및 논란

by 비트게임 2023. 2. 22.
반응형
영화 조커 포스터

 
DC코믹스 최고의 악당 조커의 기원을 다루고 있는 영화 <조커>입니다. 영화에 나오는 조커는 DC코믹스의 악당 조커를 모티브로 한 영화 조커의 정보 줄거리 평가 및 논란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정보 

토드필립스가 감독한 영화 <조커>는 뉴욕을 모티브로 하는 고담시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2019.10.2일 국내 개봉하였습니다.  재미있게도 국내 개봉을 가장 먼저 했으며 미국에서는 10.4 개봉했습니다. 국내에서는 15세 이상 관람가 판장을 받았습니다. 원래 R등급을 받은 영화여서 영화에 나오는 모든 욕들을 순화했기 때문에 이럴 거면 19세 등급으로 나오는 게 좋았다는 말이 나올 정도였습니다. 심지어 이 영화가 일반 히어로물인지 알고 착각해서 자녀들과 보러 왔다가 퇴장하는 관객도 있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제76회> 베니스 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영화입니다. 호아킨 피닉스가 주연을 맡았고 호아킨 피닉스는 이 영화를 찍기 위해 많은 체중 감량을 하였다는 호아킨 피닉스는 하루에 사과 한 개만 먹으며 무려 이십삼 킬로의 몸무게를 감량했다고 합니다. 몸 곳곳의 멍이 들고 상처 입은 아서의 몸을 보여주기 위해 건강하지 않은 앙상한 몸을 보여주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조커의 기원을 다루지만 조커를 모티브로 한 별개의 인물에 가깝습니다. 조커라는 영화는 셰익스피어와 햄릿처럼 여러 버전으로 나올 수 있다고 감독은 언급했습니다. 역대 DC코믹스 중 가자 우울하고 어두운 영화라고 평가되고 있고 삽입되는 배경음악들도 암울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2024년 개봉 예정인 후속작 조커:폴리 아 되에서도 호아킨 피닉스가 주연을 맡을 예정입니다. 
 

간략한 줄거리

사람을 웃기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 광대 아서는 어느 날 양아치들에게 광고판을 빼앗기고 양아치를 쫓던 아서는 오히려 숨어있던 양아치들에게 광고판으로 역으로 구타를 당하면서 조커의 영화가 시작됩니다. 사회복지사와 상담을 하는 아서는 한동안 크게 웃는 발작증세를 병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쇠약하고 자신이 토마스 웨인의 전 부인이라는 망상증세를 가지고 있는 어머니와 같이 살며 좋아하는 TV프로그램으로는 '머레이 프랭클린 쇼'입니다. 어느 날 광대회사 사장에게 광고판을 빼앗긴 이야기를 해주지만 사장이 믿어주지 않습니다. 같은 층에 사는 소피에게 관심이 생기고 소피를 미행하게 되고 여러 가지 이유로  둘은 결국 친해집니다. 아서는 병원에서도 어린 환자들을 위해 광대 연기를 하는데 실수를 하게 되고 광대회사에서도 해고당하기에 이릅니다.  해고 통보를 받은 아서는 지하철을 타던 중 취객들과 시비를 붙게 되고  취객이 죽게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황급이 도망치는 아서는 소피의 집을 찾아가게 되고 둘은 격하게 키스를 퍼붓습니다. 다시 사회복지사와 상담을 받게 되는 도중 지원금이 삭감됐고 더 이상 상담과 약을 구할 수 없다는 말을 듣게 됩니다. 좋아하는 TV쇼에서 코미디에 소질 없는 사람이라고 자신을 조롱하는 걸 보고 아서는 기분이 안 좋아집니다. 지하철 취객 사건으로 형사들이 집을 찾아오게 되고 점점 신경질적으로 변해가고 소피와의 관계가 모두 자기 망상이라고 깨닫게 되는 아서 점점 무서운 조커로 변하게 되고 큰 결심을 하게 됩니다. 이렇듯 힘들게 살아가면서  좋아하는 프로그램이자 우상으로 생각하는 머레이에게도 조롱을 받게 되는 주인공 아서는 '머레이 프랭클린 쇼'에 초청받게 되고 큰 결심을 하게 됩니다. 이후 하이라이트 내용은 영화를 직접 보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영화 <조커>에 대한 평가 및 논란 

국내외에서 주인공이 아서 플렉이 전형적인 인셀 모습이라고 주장하며 인셀 몰이 현상이 있었다고 하는데 영화 개봉 후 사회적 여파를 우려하였다고 합니다. 모방범조가 우려된다는 혹평도 있는데 조커라는 캐릭터의 명성도 있지만 미국이라는 나라의 특수성을 봤을 때 사회적 약자들이 현실에서 범죄를 많이 저지르기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국내에서 페미니즘으로 유명한 손희정이 '조커 어느 인셀의 탄생'이라는 논평을 썼다고 합니다. 인셀이란 비자발적 순결주의자라고 하며 20~30대의 인셀들은 강력범죄를 저지를 수 있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영화에서 나오는 아서는 인셀이라는 근거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으며 조커는 정신병 환자일 뿐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평가를 보면 사회적인 우려가 큰 거 같고 영화의 전체적인 완성도 면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는 편입니다. 호아킨의 연기에 대해서 불호를 표한 회원들도 영화의 기술적인 완성도는 높게 평가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